자동차 운전을 하다보면
갑작스런 타이어 펑크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타이어 펑크의 원인과 예방방법
타이어 펑크 증상
해결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펑크 원인과 예방방법
먼저, 타이어 펑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차량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공기압의 부족이나 온도로 인하여 타이어 펑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주기적인 타이어 점검 (공기압 점검, 3개월 주기) 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펑크의 가장 많은 이유로는
주행 중 날카로운 물체와 타이어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발생합니다.
도로에 버려진 유리조각, 돌, 철사, 못, 나사 등이 주행중인 차량의 타이어에 박히면서
타이어 펑크가 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펑크 증상
자동차 타이어 펑크가 났을 때 알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
자동차 계기판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표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가 주행하기에 공기압이 부족하다는 경고표시등으로,
경고표시등이 켜졌을 때는 반드시 타이어 점검과 공기압 보충이 필요합니다.
이 경고등을 무시하고 주행을 계속한다면 큰 사고가 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난다면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차체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브레이크를 밟을 때에도 차가 양쪽으로 흔들리는 느낌, 엑셀을 밟아도 차가 앞으로 가지않는 느낌,
펑크가 난 타이어에서 '득득득' 하는 마찰음이 나는 소리 등으로 알 수 있습니다.
주행중에 위와같이 평소와는 다른 이상증상이 발견될 시에는,
즉시 차를 가까운 (안전한) 곳에 정차한 후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펑크 해결방법 및 주의사항
1. 급브레이크, 과도한 핸들조작 주의
2. 비상등을 켜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서서히 감속합니다.
3. 가까운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빠르게 이동시킵니다.
4. 안전삼각대와 트렁크 문개방 등. 후방 차량이 사고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보험사 및 고속도로 긴급 견인 서비스 등 조치를 받습니다.
자동차 타이어펑크에 대해 인지하였을 때에는 급브레이크를 절대로 밟아서는 안됩니다.
타이어 펑크가 났을 때 급브레이크를 밟는다면 휠에서 타이어가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펑크난 쪽으로 무게중심이 쏠리면서 자동차 제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크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과도한 핸들조작은 위험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펑크가 났을 때 차체가 양쪽으로 크게 흔들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당황하여 핸들을 과도하게 조작한다면, 차의 밸런스가 무너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양손으로 핸들을 잘 붙잡고 직진상태로 잘 유지하여 차량속도를 줄여 안전한 가까운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 후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면 가장 쉬운 방법이 되겠습니다.
요즘 자동차 보험가입시 특약에 1년에 3~6회 정도의 긴급 출동 서비스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긴급 출동 서비스로는 배터리 방전, 타이어 펑크, 기름 앵꼬 등이 있는데요.
서비스를 부르면 기사님이 15~30분 내로 자동차가 위치한 곳까지 금방 출동해줍니다.
기사님이 오시면 나사, 못 등이 박힌 위치를 찾아내어 지렁이를 삽입해줍니다.
긴급출동 서비스는 무상으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타이어 펑크시에 위 내용 잘 참고하셔서 안전하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