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과 자스민공주의 첫 만남
알라딘은 아그라바 왕국의 저잣거리에서 살아가는 좀도둑입니다. 그는 원숭이 '아부'와 함께 물건을 훔쳐서 판 돈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알라딘은 눈치가 빠르고 영리하며, 민첩하게 물건을 훔칩니다. 한편으로는 어려운 이들을 지나치지 못하고 도움을 주는 착한 성품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느 날, 공주의 신분을 감추고 자스민 공주가 외출합니다. 그녀는 가난한 길거리의 아이들이 굶주리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녀는 돈을 지불하지 않고 상인의 빵을 아이들에게 건네줍니다. 상인은 그녀를 도둑 취급합니다. 상인은 그녀가 팔에 차고 있던 팔찌를 내놓으라고 합니다. 이 광경을 보게 된 알라딘이 자스민 공주를 돕습니다. 자스민 공주와 알라딘, 그리고 아부는 병사들로부터 쫓깁니다. 그들은 무사히 추격전에서 빠져나옵니다. 어릴 적 부모를 잃은 알라딘과 어머니를 잃은 자스민공주는 대화를 나누며 서로를 공감하게 됩니다. 알라딘은 아름다운 도시 풍경을 자스민에게 보여줍니다. 궁에서만 살아온 그녀는 알라딘을 통해 넓은 세상을 보고 자유를 느낍니다. 조금 뒤, 그녀는 돌아가야 할 때 임을 알게 됩니다. 자스민은 알라딘에게 팔찌를 돌려달라고 말하지만, 알라딘에게는 팔찌가 없었습니다. 아부가 팔찌를 갖고 있던 것입니다. 자스민은 알라딘이 팔찌를 훔친 것으로 오해를 한 채, 궁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알라딘은 공주에게 팔찌를 돌려주기 위해 궁에 잠입합니다.
알라딘과 램프의 요정 지니의 만남
그는 궁전에 잠입하여 그녀에게 팔찌를 돌려주고, 다음 날 다시 만나기로 약속합니다. 그러나 궁에 들어온 알라딘을 자파의 앵무새인 이아고가 발견했습니다. 자파는 알라딘을 납치했습니다. 자파는 그에게 램프를 가져다줄 것을 제안하며, 큰 부자로 만들어주겠다고 합니다. 알라딘이 부자가 된다면 공주를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알라딘은 제안을 받아들입니다. 알라딘과 아부는 램프를 찾으러 동굴로 들어갑니다. 그들은 바위에 깔린 마법의 양탄자를 구해주고, 램프를 찾습니다. 하지만 원숭이가 보물에 손을 댔습니다. 그들은 양탄자를 타고 동굴을 간신히 빠져나올 뻔하였습니다. 동굴 입구에 있던 자파는 램프를 넘겨받습니다. 그리고 자파는 알라딘의 손을 밟았고, 그를 동굴 안으로 떨어뜨립니다. 다행히 민첩한 아부가 자파의 램프를 훔쳤습니다. 알라딘은 더러워진 램프를 문질러서 닦았습니다. 그러자 램프의 요정 지니가 나타났고, 지니는 이들을 동굴에서 구해줍니다.
그들의 재회와 위기, 그리고 해피엔딩
공식적인 첫 번째 소원으로 알라딘은 알리 왕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공주를 찾아갑니다. 술탄은 알리 왕자를 파티에 초대합니다. 지니의 도움으로 알라딘은 자스민 공주와 둘만의 시간을 갖게 됩니다. 알라딘은 자스민과 함께 마법의 양탄자를 탑니다. 알라딘은 자스민에게 넓고 아름다운 새 세상을 보여줍니다. 술탄이 되어 왕국을 다스리고 싶어 하는 자스민에게 알라딘이 용기를 줍니다. 자스민은 알리 왕자의 정체를 눈치챘으나, 알라딘은 임기응변으로 본인이 원래 왕자였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들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게 되지만, 이를 자파가 알게 됩니다. 자파는 알라딘을 묶어서 물에 빠뜨립니다. 그리고 술탄에게 알리 왕자가 침공하러 왔다가 돌아간 것이라고 거짓 보고를 합니다. 자스민은 이를 믿지 않았고, 두 번째 소원으로 살아 돌아온 알라딘이 나타납니다. 자파는 지하감옥에 갇히지만, 앵무새 이아고의 도움으로 감옥을 빠져나옵니다. 자파는 알라딘의 램프를 훔치고, 술탄이 되게 해달라는 소원을 빕니다. 술탄이 되었음에도 모두가 그들에게 충성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자파는 세계 최강 마법사가 되게 해달라고 두 번째 소원을 빕니다. 알라딘은 추운 극지방으로 보내지고 죽을 뻔했지만, 양탄자가 이들을 구했습니다. 자스민은 자파와 결혼을 하려던 찰나에 알라딘과 양탄자를 발견합니다. 자스민 공주는 자파에게 램프를 훔치고 이들은 추격전을 벌입니다. 램프를 되찾은 자파는 술탄과 자스민공주, 알라딘을 제압합니다. 알라딘은 자파에게 지니의 힘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하며 자파를 도발합니다. 자파는 지니에게 마지막 소원을 빕니다. 자기 자신을 가장 강력한 존재로 만들어달라는 소원입니다. 지니는 자파를 가장 강력한 존재로 만들지만, 주인이 없으면 평생 작은 램프 속에 갇혀있어야 하는 지니와 같은 존재로 만들어버립니다. 마침내 왕국에 평화가 찾아왔고, 알라딘은 지니에게 마지막 소원으로 지니가 자유가 되게 해줍니다. 지니는 자유를 얻고 자스민공주의 시녀에게 고백합니다. 술탄은 법을 바꿔서 여자인 자스민공주가 술탄이 될 수 있게 합니다. 자스민은 술탄의 권한으로 알라딘에게 고백하고, 자스민과 결혼하여 행복한 결말을 맞습니다.